홈으로 > HISTORY > 경기운영제도

경기운영제도

경기의 스피드업을 통하여 경기시간을 단축하고, 관객에게 박진감 넘치는 경기를 선사하기 위하여 구단, 감독, 코치, 선수, 심판 및 관계자는 다음 사항을 적극 준수하고 참여한다.

1. 구단

  1. ① 심판위원의 판단에 의한 재정에 대하여는 여하한 경우에도 이의를 제기하지 못한다.
  2. ② 경기 중 어필은 감독만이 할 수 있으며, 수석코치를 포함한 모든 코치의 동행을 금지한다. 이후 감독 어필이 시비로 인해 길어질 경우 수석코치는 나가서 만류할 수 있으나 어필할 수 없다. 어필할 경우 1차 경고를 실시하고 이후에도 어필이 계속될 경우에는 수석코치에게 퇴장을 명한다.
  3. ③ 항의가 3분 이상 계속될 경우 감독에게 1차 경고를 실시하고, 5분이 경과될 경우에는 감독에게 퇴장을 명한다.
  4. ④ 감독이 어필 도중 또는 어필 종료 후 선수단을 그라운드에서 일부 또는 전부 철수하는 경우 원활한 경기운영을 저해하는 행위로 감독을 즉시 퇴장시킨다.
  5. ⑤ 공격구단은 작전을 위하여 한 이닝에 2번 이상 타임을 요구할 수 없다.
  6. ⑥ 수비구단이 경기 중 타임을 요구하여 투수 마운드에서 작전회의를 할 때에는 30초 이내로 한다.
  7. ⑦ 포수가 투수 마운드에 올라가는 횟수는 정규이닝 기준 경기당 2회까지 허용하며 연장전 진행시 1회 추가 허용한다(위반시 포수 교체).
  8. ⑧ 감독 또는 코치가 투수 마운드에 올라갔을 경우를 제외하고 2인 이상의 야수가 투수 마운드에 모이는 것을 금지한다.
  9. ⑨ 경기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야수가 불필요하다고 인정되는 타임을 요구할 때 심판위원은 불응해야 한다.
  10. ⑩ 경기 중 경기사용구를 관객에게 던지는 선수에게는 제재금을 과한다.
  11. ⑪ 벤치 밖에는 일체 용구를 놓아두지 못한다.
  12. ⑫ 경기 중 1,3루 코치의 스톱워치 사용을 금지한다.

2. 공수교대

  1. ① 공수교대시 투수와 포수를 제외한 전 선수는 전력 질주한다.
  2. ② 전 이닝의 마지막 아웃이 되는 순간부터 다음 이닝 첫 번째 공이 투구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은 최대 2분으로 한다. 이닝 교대시간 1분 30초가 경과된 후 주심이 투수와 포수, 대기 타석에 있는 타자에게 수신호로 마지막 연습투구라는 최종 시그널을 준다. 2분이 지나도 첫 타자가 타석에 들어오지 않을 경우 주심은 타자에게 벌금 20만원을 부과한다.
    공수교대시 선수가 부상을 입거나 관객난입 등 불가피한 상황으로 이닝 교대시간이 지연되었을 경우에는 예외로 하며, 이때의 이닝 교대시간은 심판 재량으로 한다.
    전광판과 덕아웃, 홈 플레이트 뒤편에 함께 연동되는 시계를 설치하고 이닝 교대시간 2분을 표시한다. 2분은 제3아웃이 되고 수비가 덕아웃을 향하여 움직일 때부터 시작되며 표시는 0초에서 시간순으로 한다. 첫 타자가 타석에 들어오면 시계를 멈춘다.
    단, 2분을 경과했음에도 불구하고 첫 타자가 타석에 들어오지 않을 경우 시계를 멈춰서는 안 된다.
    *공격구단, 수비구단 선수교체, 이의제기 등 기타 부득이한 사정이 발생할 경우에는 주심의 재량으로 이닝 교대시간을 연장할 수 있다.
  3. ③ 수비구단은 이닝 교대시 연습투구 종료와 동시에 라운딩을 시작한다.
  4. ④ 전 회에 이어 등판한 투수는 2분 종료 후 첫 투구를 곧바로 진행한다.
  5. ⑤ 포수가 준비하는 동안 보조 포수나 코치가 투수의 웜업을 신속하게 도와준다.
  6. ⑥ 클리닝 타임은 4분을 넘기지 않는다. 2분 30초에 심판은 운동장에서 준비한다.
    심판 중 1명은 신속한 그라운드 정리를 위하여 관리인을 독려한다.

3. 투수교체

  1. ① 경기 중 투수교체시 해당투수는 통보와 함께 신속하게 마운드로 이동한다. 이닝 도중 투수교체 시간은 2분 20초이다. 주심은 투수의 준비투구수에 제한을 두지 않으나 2분에 마지막 연습투구를 할 것을 지시한다.
    투수의 갑작스런 퇴장 또는 부상으로 투수교체 시간이 지연될 경우에는 예외로 하며, 이때의 투수교체 시간은 심판 재량으로 한다.
    전광판과 덕아웃, 홈 플레이트 뒤편에 함께 연동되는 시계를 설치하고 투수교체 시간 2분 20초를 표시한다. 2분 20초는 주심이 기록원에게 통보한 순간부터 시작되며 표시는 0초에서 시간순으로 한다. 투수가 연습투구를 끝낸 후 시계를 멈춘다.
    단, 2분 20초를 경과했음에도 불구하고 투수가 연습투구를 끝내지 못했을 경우 시계를 멈춰서는 안 된다.
  2. ② 감독 또는 코치가 투수 마운드에 올라가는 횟수는 투수 교체의 경우를 제외하고 2회까지로 한다(위반시 투수 교체).
      - 벤치에서 타임 요청 후 감독 또는 코치가 마운드에 나가 있는 상황에서 포수가 올라갔을 경우
        : 감독 또는 코치 1번
      - 포수가 타임 요청 후 마운드에 나가 있는 상황에서 감독 또는 코치가 올라갔을 경우
        : 감독 또는 코치, 포수 각 1번
  3. ③ 한 투수에게 감독 또는 코치가 마운드에 두 번 올라갈 경우 반드시 투수교체가 이루어지는 상황이므로 감독 또는 코치는 즉각 심판위원에게 다음 투수를 통보하고, 등판예정 투수는 감독 또는 코치와 함께 동시에 마운드로 향한다.

4. 투수

  1. ① 이닝 교대(2분) 및 투수교체 시간(2분 20초) 이내에 한해 투수의 준비투구수의 제한을 두지 않는다.
  2. ② 투수는 포수로부터 공을 받으면 투수판을 밟고 사인을 교환하고 즉시 투구하여야 한다.
  3. ③ 주자가 없을 때 투수가 12초 이내에 투구하지 않을 경우 주심은 첫 번째는 경고, 두 번째부터 벌금 20만원을 부과하고 볼로 판정한다. 시간 계측을 위하여 2루심에게 초시계를 휴대시키며 2루심의 계측은 투수가 공을 받은 후 타자가 타석에서 준비되었을 때 시작되며 계측이 끝나는 시점은 투수가 자유로운 다리를 드는 순간으로 한다.
  4. ④ 투수는 불필요한 견제구를 자제한다.
  5. ⑤ 루상에 주자가 있을 때 투수가 타자 타이밍을 뺏는 지연행위시 주심이 판단하여 타임 선언 후 첫 번째는 주의, 두 번째 경고, 세 번째는 보크로 판정한다.
  6. ⑥ 투수는 로진을 과다하게 묻히거나, 다른 곳(팔, 모자, 바지 등)에 묻히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. 또한 로진을 집어들고 털어내는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. 투수가 이와 같은 행동을 하였을 경우 첫 번째는 경고, 두 번째부터는 볼로 판정한다.
  7. ⑦ 주심은 투구(직구)가 타자의 머리 쪽으로 날아왔을 때 맞지 않더라도 1차로 경고하고, 맞았거나 스쳤을 때에는 고의 여부와 상관없이 투수를 퇴장 조치한다.
  8. ⑧ 경기 중에 불필요한 볼 교환을 금지한다. 한 이닝에 투수 1명당 처음 주심이 던져준 새 공을 제외하고 투수의 새 공 교환은 2개까지로 한다(단, 우천시 제외).
  9. ⑨ 감독이 심판에게 고의4구 의사를 전달하는 경우 투수가 별도로 투구하지 않더라도 볼넷으로 인정한다. 이 경우 자동 고의4구임을 전광판을 통해 알린다.

5. 타자

  1. ① 타자의 불필요한 타임은 불허하고 타자는 타석에 들어선 순간부터는 최소 한 발은 타석 안에 두어야 한다.
    위반시 주심은 타자에게 벌금 20만원을 부과한다.

    * 타자가 타석을 이탈할 수 있는 경우

    • a. 타격행위를 한 후 중심을 잃었을 때
    • b. 몸쪽 공을 피하기 위하여 타석을 이탈하는 경우
    • c. 양 구단 벤치에서 타임을 요청할 때
    • d. 폭투나 패스트볼이 일어났을 경우
    • e. 투수가 투구 뒤 볼을 받고 마운드를 벗어났을 때
    • f. 포수가 수비지휘를 위해 포수석을 벗어났을 때
    • g. 부상 또는 선수의 몸에 이상이 생기거나, 배트교환 등 정당한 이유로 타석을 벗어났을 때
    • h. 천재지변이나 그 외의 경우로 인하여 경기가 중단되었을 때
    • i. 기타 주심이 인정하는 경우
  2. ② 타석에 있는 타자는 덕아웃이나 작전코치의 사인을 보기 위해 타석을 벗어나지 않는다.
  3. ③ 타석에 들어서는 타자는 2개의 배트를 여분으로 미리 준비한다.
  4. ④ 대기 타석에 나올 수 있는 선수는 타석에 있는 선수의 다음 타자만으로 제한한다.
  5. ⑤ 대기타자 및 대타자는 신속하게 타석으로 이동한다.
  6. ⑥ 홈구단 타자는 BGM 시작 후 10초 이내, 원정구단 타자는 장내아나운서 소개 후 10초 이내로 타석에 들어와야 한다. 위반시 주심은 타자에게 벌금 20만원을 부과한다. 타자 소개 후 대타나 기타 주심이 인정하는 사정이 있을 경우 예외로 한다.
  7. ⑦ 경기 도중 타격용 스프레이는 프레온 가스가 들어있지 않은 제품에 한해서 사용을 허가한다.
  8. ⑧ 주심은 타자가 적극적으로 투구를 피하지 않고 고의로 맞았을 경우 해당타자에게 몸에 맞는 공을 선언하지 않는다. 스트라이크를 맞았을 경우 스트라이크로 선언하고, 볼을 맞았을 경우 볼로 선언한다.
  9. ⑨ 타자는 볼넷이나 死구시 보호대 등의 용구를 타석에서 탈착한 후 뛰어서 1루에 출루한다(타자 부상시 제외).

6. 기타

  • ① 경기개시 이후 각종 시상식은 금지된다.
  • ② 스피드업을 위하여 감독, 코치, 선수가 적극 참여한다.
  • ③ KBO는 경기 스피드업을 독려하기 위하여 경기 스피드업 조항을 위반한 선수의 자료를 구단에 통보하고 월 1회 보도자료를 배포한다. 또한 경기시간 10분 단축을 모토로 삼고, 시즌 전 선수단에 경기 스피드업을 위한 인식 강화 교육을 실시한다.
  • ④ 덕아웃과 라커룸에 경기 스피드업 핵심사항을 부착한다.